고려대학교 temp_e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일반대학원

금융공학융합전공(학부)

금융공학융합전공(학부)을 소개합니다.

목적

금융공학 과정(금융공학 융합전공)에서는 경영학과, 경제학과, 산업경영공학과, 수학과, 통계학과의 금융 관련 교수들이 참여하여 학문적 이론을 접목하여 선진 금융기법을 교육하여 금융 산업계의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금융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성격 및 의의

Markowitz, Sharpe, Miller가 1990년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함으로써 새로운 과학적 방법을 도입한 재무이론의 출현을 가시화하였다. 이는 금융시장이 더욱 효율적으로 운용되는 방법과 어떻게 규제되는지를 설명하고자 하며, 특히 경제활동과 관련된 위험을 줄이기 위한 금융시장의 역할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재무이론은 시장의 운용과 규제에 관련된 매우 실질적인 면을 갖추는 동시에 매우 수학적인 이론으로 발전하였다. 그 후 Merton, Black, Scholes가 확률해석학을 도입하여 유도한 옵션가격 공식에 관한 업적으로 1997년에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였다. Black-Scholes 이론은 위험회피 수단으로써 개발된 다양한 파생금융상품 가격을 결정하기 위해 수학적 이론의 도입이 필요함을 보여주었다. 순수 수학 이론을 이용한 재무론의 발전과 동시에 컴퓨터 트레이딩의 출현으로써 데이터베이스를 확장시키고 의사결정 시스템의 속도를 가속화시키는 자동화된 시스템 트레이딩이 정착화 되었다. 이러한 결과로 순수수학 이론과 최첨단 금융기법에 관련된 연구 분야가 1990년대에 이르러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재무론의 학문적인 추세의 변화와 함께 자동화된 거래시스템의 등장으로 금융시장의 국제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져, 특히 단기 유동성 자본의 유출입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기업들의 해외시장 의존도가 심화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우수한 정보, 막대한 자금, 선진 금융기법을 가진 외국 자본의 유입의 증가에 따라 국부의 유출, 변동성의 증가로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이 커지고 있다. 이러한 국제적 자본 시장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미국, 영국, 캐나다를 비롯한 선진국의 유명대학에서는 금융수학 또는 금융공학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관련 학과의 학제간 교육과정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국제적인 자본시장의 흐름에 대처하기 위해 고려대학교에서도 첨단 금융 기법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금융공학 융합전공에서는 수학과, 경영학과, 경제학과, 통계학과, 산업경영공학과의 금융 관련 교수들이 참여하여 학문적 이론을 접목하여 선진 금융 기법을 교육하여 금융 산업계의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금융인을 양성하고자 한다.